본문 바로가기
Car

[G35쿠페:CPV35]일체형 서스펜션 차고조절에 따른 움직임 예측

by 예쓰상 2024.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예쓰상입니다. 오늘은 제 차량 G35 쿠페 차량의 차고 조절을 위해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일체형 서스펜션은 차량의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고급 서스펜션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차고(차량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주행 조건에 맞게 차량의 높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차고 조절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체형 서스펜션의 구성 요소

  • 댐퍼(쇼크 업소버): 충격을 흡수하여 주행 시 승차감을 향상시킵니다.
  • 스프링: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고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합니다.
  • 높이 조절 링/콜러: 스프링의 위치를 변경하여 차량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 조절 렌치: 높이 조절 링을 돌려서 차량의 높이를 변경하는 도구입니다.

차고 조절 방법

  1. 차량 올리기:
    • 차고를 조절하기 위해 차량을 평평한 곳에 주차하고 잭 스탠드를 사용하여 차량을 들어 올립니다. 이때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2. 휠 제거:
    • 조절할 서스펜션에 접근하기 위해 해당 휠을 제거합니다.
  3. 조절 링 위치 확인:
    • 일체형 서스펜션에는 일반적으로 스프링 아래에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링이나 콜러가 있습니다. 이 링을 돌려서 스프링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4. 차고 높이 조절:
    • 조절 렌치를 사용하여 조절 링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차량의 높이가 낮아지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높아집니다.
    • 각 코너의 높이를 균일하게 조절하기 위해 몇 바퀴를 돌리는지 세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높이 확인:
    • 높이를 조절한 후에는 차량을 내려서 평평한 지면에서 높이를 확인합니다. 필요에 따라 추가 조정을 합니다.
  6. 토우 및 얼라인먼트 확인:
    • 차량 높이를 변경하면 서스펜션의 얼라인먼트가 바뀔 수 있습니다. 차고 조절 후에는 휠 얼라인먼트를 다시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 정비소에서 토우, 캠버, 캐스터 각도를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 균일한 높이 조절: 모든 바퀴의 높이를 균일하게 조절하여 차량이 균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전문가의 도움: 차고를 조절한 후에는 전문 정비소에서 차량의 얼라인먼트를 확인하고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정 범위 내에서 조절: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범위 내에서 높이를 조절해야 서스펜션과 차량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일체형 서스펜션의 차고 조절은 차량의 핸들링, 승차감, 외관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조절 시에는 정확하고 신중하게 작업해야 하며, 필요 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차고 높이는 운동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차고 높이는 차량의 무게 중심, 핸들링, 코너링 성능, 안정성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차고 높이에 따라 운동 성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낮은 차고 높이

  1. 더 낮은 무게 중심:
    • 차량의 무게 중심이 낮아지면 코너링 성능이 향상됩니다. 이는 차량이 코너를 돌 때 기울어지는 현상이 줄어들어 더 안정적이고 빠른 코너링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향상된 안정성:
    • 차고가 낮으면 차량이 더욱 안정적으로 도로에 붙어 있게 됩니다. 이는 고속 주행 시 특히 중요한데, 차량이 도로에 더욱 밀착되어 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3. 더 나은 핸들링:
    • 낮은 차고는 서스펜션이 더욱 단단하게 세팅될 수 있어, 차량의 핸들링이 더 예리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가 더 정확하게 차량을 제어할 수 있게 합니다.
  4. 낮은 공기 저항:
    • 차고가 낮아지면 차량의 전면 프로파일이 줄어들어 공기 저항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비 개선과 고속 주행 시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높은 차고 높이

  1. 더 높은 무게 중심:
    • 차량의 무게 중심이 높아지면 코너링 성능이 저하됩니다. 차량이 코너를 돌 때 기울어지는 현상이 증가하여, 롤링(차체 기울어짐)이 커지고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향상된 지상고:
    • 높은 차고는 지상고가 높아져 비포장 도로나 험로 주행 시 차량이 장애물에 걸리지 않고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프로드 주행에 유리합니다.
  3. 편안한 승차감:
    • 높은 차고와 더 부드러운 서스펜션 세팅은 일상 주행 시 더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도로의 충격을 더 잘 흡수하여 승객이 느끼는 불편함을 줄여줍니다.
  4. 더 나은 시야:
    • 높은 차고는 운전자에게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할 수 있어 도로 상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도심 주행이나 장거리 주행 시 유리합니다.

 

차고 높이에 따라 차량의 운동 성능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낮은 차고는 스포츠카나 퍼포먼스 차량에 적합하여 고속 주행, 코너링, 핸들링 성능을 향상시키는 반면, 높은 차고는 오프로드 차량이나 SUV에 적합하여 지상고를 확보하고 승차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운전 스타일과 차량 용도에 따라 적절한 차고 높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이싱이나 퍼포먼스 주행을 원한다면 낮은 차고가 유리하고, 일상 주행이나 오프로드 주행을 주로 한다면 높은 차고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인피니티 G35 쿠페 차량에서 하부 간섭이 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특정 차량의 디자인 특성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차고 높이 조절

  • 이미 차고를 높였다고 하셨지만, 간섭이 계속된다면 차고 높이를 더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체형 서스펜션을 사용하는 경우, 차고 높이를 적절하게 설정했는지 다시 확인해보세요.

2. 서스펜션 설정

  • 서스펜션이 너무 부드럽거나 너무 단단할 경우, 주행 시 하부가 도로와 간섭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의 댐핑과 스프링 강도를 조절하여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휠과 타이어

  • 휠과 타이어의 크기 및 오프셋이 차량에 적절한지 확인하세요. 너무 큰 휠이나 잘못된 오프셋은 차량 하부와의 간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언더바디 및 에어로다이나믹 파츠

  • 차량 하부에 설치된 언더바디 패널이나 에어로다이나믹 파츠가 있는 경우, 이 부품들이 도로와 간섭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들의 상태와 설치 위치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조정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차량의 하부 구조

  • 인피니티 G35 쿠페의 경우, 특정한 설계적 특징이나 구조적 요소가 하부 간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하부를 자세히 점검하여 특정 부분이 도로와 접촉하는지 확인해보세요.

6. 하중과 적재물

  • 차량에 실린 하중이 너무 많거나 적재물이 부적절하게 배치된 경우, 차량의 하부가 도로와 간섭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적재 상태를 점검하고, 무게 배분이 적절한지 확인하세요.

7. 전문가 상담

  • 문제가 지속될 경우, 전문가에게 차량을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서스펜션, 하부 구조, 휠 및 타이어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인피니티 G35 쿠페 차량에서 하부 간섭이 심한 문제는 다양한 요소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차고 높이를 조정하고 서스펜션 설정, 휠 및 타이어, 하부 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만약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차량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일반인은 퍼포먼스보다는 보여지는 부분 때문에 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저는 하부 간섭이 너무 심한 나머지 도저히 참지 못하고 올린 케이스 입니다. 꽤 많이 올렸다고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부 간섭이 아직도 조금 있어 불편하지만 또 오히려 자세를 잃지 않아 다행인가 싶기도 하고 두 가지 마음이 혼란스럽게 오고가고 있습니다. 조절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차스토퍼에 닿는 슬픈 현실... G37 쿠페도 그렇고 인피니티 차량의 특징인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