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자동차 용어 정리 : ESP 에 대해서

by 예쓰상 2023. 9.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림자세상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전자 제어 장치 중 ESP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ESP "Electronic Stability Program"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전자적으로 안정성 제어 시스템"이라고 번역됩니다. 이는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안전 기술 중 하나로,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ESP는 자동차가 미끄러지거나 불규칙한 도로 상태로 인해 차량의 통제를 잃는 것을 방지하고, 미끄러짐과 굴러짐을 최소화하여 운전자와 승객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행 중에 차량의 이동 상태와 방향을 모니터링하고, 각 바퀴의 속도, 조향각, 가속도 등을 센서를 통해 계속 감지합니다.

 

감지된 정보를 바탕으로 ESP 시스템은 필요에 따라 개별 바퀴별로 제동력을 조절하거나, 엔진 출력을 조정하여 차량이 올바른 방향을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빠르게 커브를 돌 때 내부 바퀴는 더 많은 지지력을 잃게 되어 미끄러질 수 있는데, ESP는 이런 상황에서 개별 바퀴의 제동력을 조절하여 차량이 슬립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커브를 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SP는 극적인 상황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일반적으로 안전 운전을 촉진하는 기술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ESP를 포함하여 안전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전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던 (https://shadow34.tistory.com/18 편 참조) TCS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ESP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앞서 설명한 것처럼, ESP "전자적으로 안정성 제어 시스템"의 약자로, 주행 중에 자동차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입니다. ESP는 차량의 움직임과 방향을 모니터링하고, 각 바퀴의 속도, 조향각, 가속도 등을 센서로 감지하여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불규칙한 상태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미끄러짐을 감지하면, 개별 바퀴별로 제동력을 조절하거나 엔진 출력을 조정하여 차량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슬립을 방지합니다.

 

TCS (Traction Control System): TCS "속도 제어 시스템"의 약자로, 차량의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트랙션(접지력)을 유지하여 차량이 잘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주행 중에 차량의 바퀴가 미끄러지면 TCS는 바퀴의 회전을 모니터링하고, 미끄러지는 바퀴의 트랙션을 제어하기 위해 해당 바퀴에 브레이크를 가하여 회전을 조절하거나, 엔진의 출력을 조정합니다. 이로 인해 차량이 미끄러짐 없이 안정적으로 가속하고 주행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ESP는 자동차의 전체적인 안정성을 유지하고 주행 방향을 조절하는 데 초점을 맞춘 반면, TCS는 바퀴의 트랙션을 유지하여 차량의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가속 시스템에 초점을 맞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두 기술은 자동차의 안전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하지만, 각각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ESP와 흡사한 ESC와의 차이는 어떤 점이 있을까요?

 

ESP ESC는 실제로 같은 기술을 나타내는데, 그저 지역에 따라서 명칭이 다른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두 용어는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의 약자로, 모두 자동차 안전 시스템 중 하나인 전자적으로 안정성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 기술을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ESP)이라고 부르고, 다른 지역에서는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볼 때, 두 용어 모두 자동차의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ESP 또는 ESC는 차량의 움직임과 방향을 모니터링하고, 주행 상태를 감지하여 개별 바퀴별로 제동력을 조절하거나 엔진 출력을 조정하여 차량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ESP ESC는 기술적으로는 동일하며, 그저 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것일 뿐입니다. 하지만 두 용어가 차이있는 두 가지 다른 기술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ESP는 보통 어느 차 급에 장착된 장치일까요?

 

ESP는 현대 자동차 기술의 중요한 부분이며, 최근에는 안전 요구 사항과 규제의 증가로 인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주로 중고급 이상의 자동차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보통 ESP는 고급 세단, SUV, 크로스오버, 럭셔리 차량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고가의 자동차 및 최신 모델에서 표준 또는 추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이는 이러한 차량이 더 많은 안전 기능과 고급 기술을 제공하여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강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제조사들은 최근에는 더 많은 안전 기능을 보급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가격대의 차량에도 ESP를 옵션 또는 표준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정부 규제가 요구하는 경우에 ESP를 표준으로 제공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ESP가 장착된 차량은 보통 중고급 이상의 자동차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점차 저가 모델에도 보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자동차 모델과 제조사에 따라서 옵션 또는 표준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다를 수 있으므로 구매 전에 제조사 브로셔나 웹사이트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전자 제어 장치 중 ES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첨단을 달리고 있는 2023년, 얼마 지나지 않아 날아다니는 자동차가 세상에 가득할 것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아직 자동차가 날기에는 걸음마 수준도 안되는 미천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에는 엄청나게 많은 전자제어장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어도 너무 많고 비슷하고 복잡해서 어려울 수 있지만 저와 함께 하나하나 알아가며 자동차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

 

 

 

 

 
 
반응형